'어물전 망신은 꼴두기가 시키고 과일 망신은 모과가 시킨다'라는 옛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거예요.

 

 

모과나무의 열매인 모과는 그만큼 울퉁불퉁하고 못생겼을 뿐더라 맛은 시고 떫고 껍질이 단단하여 날로 먹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모과 표면에 정유성분이 있어 향이 뛰어나고 영양 또한 풍부하여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녹색이다가 노랗게 변한것이 다 익은것인데 모과 효능은 무엇인지 모과차 만드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모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과당과 칼슘, 철분, 칼륨, ·비타민C가 풍부하고, 타닌성분이 있어 떫은맛이 나며 시트르산과 사과산 등의 유기산이 들어 있어 신맛이 납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기능을 도와주므로 속이 울렁거릴 때나 설사할 때 먹으면 뱃속이 편안해지는 모과 효능을 느낄수 있으며 신진대사를 좋게 하여 숙취를 풀어주고, 가래를 없애는 등 한방에서는 감기, 폐렴, 기관지염등의 질환에 약으로 사용됩니다. 목 질환에도 도움이 되나 소변의 양이 줄어든다고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기관지건강에 모과 효능이 있어요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나 어린아이들은 특히나 감기에 잘 걸립니다. 

모과를 섭취하면 폐를 튼튼하게 하고 기관지를 건강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감기나 폐렴, 기관지염 등의 기관지, 목 관련 질환의 치료 및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 기관지가 안좋은 분은 모과차를 꾸준히 챙겨먹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모과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칼슘은 뼈건강을 위한 대표적인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칼슘이 풍부한 모과는 뼈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뼈건강에 신경써야하는 성장기 어린이나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을 예방해주는데 도움이 되며 뼈가 튼튼해지기 때문에 근육발달과 신경통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소화를 촉진시킵니다.
평소 소화기능이 약해서 음식을 먹으면 쉽게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되는 분들은 모과 효능을 느껴보세요

모과에 들어 있는 사과산과 유기산이 신진대사가 활발하도록 돕고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식후에 모과차를 한잔씩 마시는것은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발열과 열병 치료에 효과적인 모과 효능
감기로 인해 고열이 날때, 또는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이 모과차를 꾸준히 마셔주면 열병이나 발열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로회복과 피부미용
모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꾸준히 마시면 피부가 탄력있고 맑아지며 잡티제거등의 등의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며,  피로회복에도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갈증해소
모과는 갈증해소에도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평소에 갈증이 나거나 술을 마시고나서 갈증이 심할때 물 대신 모과차를 마시면 갈증을 완화시키는데 좋습니다.

 

 

모과차 만드는 법은

모과를 2㎜ 두께로 얇게 썰어 말려서 생강 1쪽과 함께 끓이거나, 살짝 삶아 설탕이나 꿀에 재었다가 뜨거운 물에 우려서 마십니다.

 

모과주는 얇게 썰은 모과에 소주를 붓고 설탕을 넣어서 만듭니다.

 

모과를 보관할때는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의 채소칸에 보관하면 2개월 정도 보관이 가능하고 오래 보관해야 할 경우 겁질을 벗겨 씨를 없앤뒤 얇게 썰어 햇볕에 말려 밀폐용기에 넣어서 냉동 보관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또한 모과는 단단하여 손질이 어려운데 행주로 잘 닦은 후 소금물로 살짝 씻어서 칼로 자르면 잘 잘라집니다.

 

이상으로 모과 효능과 모과차 만드는법, 손질법, 보관법을 마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