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군대에 간다고 하면 육군이나 해군 공군, 해병대등을 떠올리게 됩니다.

 

 

그러나 각 군내에서 다양한 자격으로 나뉘게 되는데 오늘은 카투사에 대하여 카투사 지원자격 과 지원절차등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카투사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겠지요?

카투사는 대한민국 육군으로써 주한미군에 증원된 한미합동 작전 관련 임무를 수행하는 역할입니다.

 

 

주한미군이라는 말에서 감을 잡으셨겠지만 미군들과 함께 병영생활을 해야 되기 때문에 영어실력이 필수입니다.

카투사 지원자격 에 빠질수 없는 것이 바로 영어 실력이지요. 따라서 영어가 일정수준 갖추어져 있지만 실생활에서 미국인과의 회화능력을 더 많이 키우고 싶어하는 분들도 카투사에 지원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영어좀 했다하는 강사분들중에 더러 카투사 출신의 분들을 본듯 합니다.

 

 

 카투사 지원자격 은 지원서 접수년도를 기준으로 18세 이상 28세 이하여야 합니다. 2015년 기준이 87년 1월 1일부터 97년 12월 31일 생 까지니까 2016년은 88년생부터 98년생까지겠지요.

학력은 중학교 졸업이상의 학력을 소지해야 하며 2015년 1월 27일 이후 징병검사를 받은 경우 고등학교 졸업이상의 학력을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카투사 지원자격 중 신체요건으로는 병역처분 기준 현역병입영대장자 입니다.

 

 

아무리 나이와 학력, 신체조건이 맞는다 하더라도 이것이 빠지면 카투사가 될수 없습니다.

카투사 지원자격 의 핵심 바로 어학성적입니다.

토익이나 텝스, 토플등의 어학성적이 일정수준이상이어야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토익 780점, 텝스 690점, 토플 피비티 561점, 토플 아이비티 83점, 지텔프 레벨2 73점, 플렉스 690점 이상 기준에 적합하여야 합니다.

 

 

 

접수일 다음날 기준으로 2년 이내의 성적만 인정되며 카투사의 경우 매년 1회에 한하여 특정한 기간을 정하여 모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카투사에 가시고자 하는 분들은 그 해의 모집기간을 정확히 알아보고 신청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2015년에는 '15. 9. 15.(화) 14:00 ~ 9. 21.(월) 14:00에 접수를 받아 2015. 11. 5.(목)에 선발을 하고 선발되어 합격한 사람은 지원서에 작성한 입영희망월 2016년 1월부터 12월에 입영하게 됩니다.

선발방법은 입영희망월과 어학점수대별 지원자분포비율을 적용하여 전산 무작위 추첨으로 선발합니다.

 

2016년도 카투사 모집일정은 아직 공시되지 않은 상황이므로 주기적으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어학시험의 종류에 따라 제출할 서류가 나뉘니 자신이 응시한 어학시험에 따른 제출서류의 유무와 종류를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카투사를 지원하는 방법은 병무청 홈페이지 → 병무민원포털 → 군지원 → 지원서 작성 → 공인인증서 등 본인 인증 → 지원서 작성/ 접수 순으로 지원하면 됩니다.

카투사 지원은 1회에 한하여만 가능하다는 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카투사 지원자격 의 조건을 갖추고 지원서를 접수한후 수험표를 출력하여 필요한 구비서류를 응시지구지방병무청에 접수마감 다음날까지 제출하면 됩니다. 최종합격여부 확인은 병무청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할수 있으며 본인 이메일로 입영 통지서를 출력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카투사 지원자격&지원절차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