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인생이라는 말이 심심치 않게 들려옵니다. 아무리 오래 산다한들 건강을 지키지 못한다면 길어진 수명은 오히려 무거운 짐과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생각을 하실듯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더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자신의 건강을 지키려 노력하는 것이겠지요.

오늘은 고기 비린내가 난다하여 어성초라 불리우는 약초에 알아보려고 합니다.

 

 

 

 

옛날 중국 진나라에서는 어성초를 저자, 즉 젓갈과 같은 냄새가 나는 식물이라 불렀는데 어성초는 높이가 15~50cm에 이르고, 줄기는 흰색에 옆으로 기며 자라는 식물입니다.

잎은 고구마 잎과 비슷하게 생겨 말리거나 쭈그러져 있지만 펴면 심장모양으로 생겼습니다. 뽀족하고 타원형의 길이 3~8cm, 폭 4~6cm로 잎을 가진 흰 작은 꽃이 5~6월에 핍니다.

 

 

피고름을 토할 때, 폐렴, 급만성기관지염, 장염, 요로감염증,  해열, 배농작용이 뛰어나 폐농양으로 인한 기침,  종기에 쓰며, 열이 많고 소변을 못 볼 때 사용되어져 왔으며 항균작용, 항염증작용, 이뇨작용,  면역증강작용, 진해작용등의 약리작용이 보고되어졌는데 최근에는 어서이 탈모와 아토피에 좋은 약초로 알려져 더욱 사랑을 받고 있지요.

 

 

어성초 효능 정리

 

 

어성초가 아토피 치료제로써 인기를 끌게 된것은 어성피가 어혈을 풀고 혈액을 맑게 하며 살균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말린 어성초잎을 끓여 물에 섞어 목욕을 하면 혈액순환에 좋고 어성초 달인 물을 마시면 몸속의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며 통풍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소염작용이나 고혈압, 기관지와 폐질환, 탈모예방에도 뛰어난 어성초 효능 

 

 

어성초 효능1. 여드름, 아토피염 개선, 탈모에 효과적

 

어성초에는 쿠에르치트런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을 맑게 해주며 우리몸속의 독소를 제거하여 여드름과 아토피등의 피부염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간을 보호해주는 기능이 있어 간기능이 원활하지 못해 생기는 여드름의 치료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동의보감에도 어성초가 탈모에 효과가 있다고 적혀있을 만큼 예로부터 활용되어져 왔습니다

 

 

어성초 효능 2 : 기관지치료

 

어성초는 축농증이나 후비루와 같은 기관지 질환에도 효과적이여서 어성초 달인 물을 꾸준히 복용하면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어성초 효능 3 : 장기능 개선

 

어성초는 대장의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깨긋하게 하며, 변비나 설사등 장기능이 원활하지 못할때 생길수 있는 질환을 막아주고 장기능을 개선시키며 대장속의 안 좋은 세균을 없애 유익세균을 보호하게 되어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합니다.

 

어성초 효능 4 : 중금속 해독과 배출

 

어성초를 달여서 차로 마시면 우리 몸속의 중금속을 배출하는 등 해독작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어성초의 특징은 잎과 뿌리에서 생선비린내와 같은 냄새가 나서 농약을 뿌리지 않아도 벌레등의 해충이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어성초의 독특한 냄새는  물에 끓이게 되면 사라지므로 복용시 냄새가 날까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어성초 먹는방법으로는 환으로 만들어진 어성초를 복용하거나 말린 어성초를 물로 달여 마실수 있습니다. 또는 어성초생즙이나 엑기스를 내려 마시거나 어성초효소를 내려서 먹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어성초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