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바닥 선인장이라 불리는 천년초는 외래종으로써 우리나라에서 잘 적응하여 재배되고 있는데 천년초 효능이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인 천년초 먹는방법과 부작용등에 관심을 가지시더라구요.

 

 

우리나라에서만 효능이 알려진 것이 아니라 북아메리카의 병원 및 의료기관에서도 임상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예로부터  멕시코에서는 Opuntia속 선인장이그 기능성을 인정받아 선인장을 이용한 민간요법이 널리 사용되어져 왔다고 합니다. 


제주도에서 자생하는 백년초와 달리 천년초는 영하 20도의 기온에서도 자라는 다년생 선인장으로써  칼슘, 식이섬유,  비타민C가 풍부하며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천년초 줄기와 열매를 이용한 항당뇨, 항산화, 간보호, 항암효과 등에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천년초 효능

 


체질개선효과와 면역력 강화
천년초는 부작용이 없고 평소에 건강이 약하신 분들도 체력이 회복되는 등 꾸준히 섭취하시면 건강한 체질로 개선시킬 수 있으며 탁시폴린이라는 면역물질이 많아 면역력 강화로 건강을 유지시키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피로회복에 효과적
천년초는 만성피로를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는 자연식품으로써  졸음을 쫓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설사,변비 치료
천년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기관을 활성화시키며 체내의 장기들을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어서 변비나 설사 등과 같이 속이 좋지 않을 때 천년초 효능을 느낄수 있습니다.

 



노폐물 배출
우리 몸속에 노폐물이 누적되면  피부나 장기 등에 염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천년초 효능 중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혈액순환개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수족냉증이나 손, 발 저림,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천년초는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몸속 구석구석까지 피가 잘 순환하도록 도와주기때문에 손/발 저림이나 통증, 구토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천년초의 효능이 있습니다.

 


천년초 먹는 방법으로는 크게 천년초즙으로 먹는방법, 효소로 만들어 먹는방법,   음료수로 만들어 먹는방법이 있습니다.

  

천년초즙으로 먹는 방법 

천년초의 줄기와 뿌리 등에 감초, 대추 등을 넣고 즙을 내어 먹는 방법으로  비율과 끓이는 온도, 시간 등에 따라 효능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가정에서 직접 만들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집에서 간단하게 차로 만들어 꿀을 넣어 마시기도 하며 천년초 즙은 하루 1~2회정도 마시는 것이 적당합니다. 

 

 

천년초 효소로 먹는 방법 

천년초는 10~11월쯤 열매를 채취하는데  천년초 효소는 주로 열매를 이용하여 들며 줄기를 함께 이용하기도 합니다.
천년초 열매와 설탕을 1대1 비율로  천년초 열매를 한층 깔고 설탕을 뿌리고 다시 천년초 열매를 넣는 방식으로 반복하여 유리병에 넣어준후 약 3개월 정도 발효 시킨 후에 적당량을 물과 혼합하여 섭취하면 됩니다. 

  

천년초 음료로 먹는 방법 

천년초줄기를 잘라 요구르트를 넣어 믹서기로 갈아서 마시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기호에 따라 딸기, 바나나, 사과 등의 과일과 꿀, 생강 등을 함께 넣어 갈아먹어도 좋습니다.

천년초 열매를 갈아먹어도 되는데 열매에 있는 씨도 함께 갈아서 마시면 좋습니다.

 

 

이밖에도 천년초 먹는 방법으로는 열매를 깨끗하게 씻어 술과 함께 유리병에 넣어 담금주로 활용하기도 하며  천년초가루나 줄기를 밥이나 기타 음식에 넣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천년초 효능과 천년초 먹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는데요.
아무리 천년초 부작용이 없다고 하여도 지나침은 모자람만 못하다라는 말이 있듯이 무엇이든 과하게 드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