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1가구 1차라는 말은 이미 예전 말인듯 싶습니다 오히려 1인 1차라는 언어가 맞을듯 싶게 많은 분들이 자가용을 가지고 있지요.

 

그만큼 차량 구입이 날이 갈수록 늘고 있는데 꼭 새차만 고집하는 분들보다 오히려 중고차를 선호하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중고차를 구입시 장점은 뭐니뭐니하고 세테크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신차보다 저렴한 차가격에 대한 메리트도 무시할수는 없지만 작다면 작고 크다면 큰 자동차 취등록세도 중고차를 선호하는 하나의 이유가 되는 듯 싶습니다.
그래서 중고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활용하는 방법과 중고차 구입하기 좋은 시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중가차를 구입하여 이득을 볼수있는 계절은 1~2월인데요 이시기가 먼저해 연말  즉 1~2 달 전과 비교했을때 같은 차량을 상대적으로 더 싸게 살수 있는 시기입니다. 
일반적으로 새차와 마찬가지로 중고차도 해가 바뀌면 사용연수에 따른 시가표준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해가바뀌면 자동차시세가 낮아집니다.

자동차 구입시 드는 비용과 중고차 구입시 드는 비용의 항목은 비슷한데  등록세, 취득세에  공채매입비와 기타비용등의 이전등록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차량 등록세와 취득세는 중고차 구입할때와 신차 구입할때에 둘다 같기 때문에 정해진 취득세 요율표에 맞춰 이를 계산하시면 됩니다.

 



위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승용차와 10인승이상  승합차는 등록세 5%와 취득세2%를 더해 총 7%, 11인승 이상 승합차와 화물은 5%입니다.
또한 영업용차량인지 자가용인지에 따라 취등록세가 다르고 경차는 취등록세 면제라는 혜택이 있습니다.

 

 

수기로 계산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요즘은 인터넷에 다양한 기능이 많이 있으니 중고차 취등록세 계산기로 계산하면 됩니다.
카풀이라는 사이트에 등록된 자동차 취등록세를 구할수 있는 중고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이용해 보았습니다.


중고차 취등록세 계산기 이용방법은 간단한데요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차종을 선택하고 차량가격을 넣어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승용차 가격을 설정하여 가격을 뽑아봤습니다.

 

따라서 앞서 말씀드렸듯이 차가격이 해가 바뀌면 낮아지게 되면서 새해 1월~2월의 중고차 취등록세와 지난해 11월 말에서 12월의 중고차 취등록세는 달라지게 됩니다.
차가격을 1030만원으로 설정했을때  비중을 차지하는 등록세(과세 표준액 ×5%) 와 취득세(과세 표준액 ×2%)를 더하면 72만1000원. 공채매입비(구매가격의 9%×공채할인율)는 4만3000원이 나옵니다. 여기에 인지대가  4000원 소요되므로  총 세금은 76만8천원이고 지역마다 다른 번호판 교체 비용을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같은 차량의 가격이 해를 넘겨  평균 시세는 1000만원으로 조정되었다고 할때  취득세와 등록세 70만원, 공채매입비 4만3012원, 인지대 4000원까지 합해서 세금은 총 72만 8660원으로 불과 한두달 차이로 차량가격을 포함해 몇십만원이 절약되었다는 것을 아실거예요.
가격 하락폭이 큰 대형차나 수입차의 경우에는 이 같은 차이가 더욱 두드러 지겠지요. 따라서 그냥 차를 구입하시는 것 보다 이왕이면 중고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이용하여 연말과 연초의 세금까지도 계산해보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시는 것이 이득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하나 더 짚어야 할 부분은 취등록세의 기준이 되는 과세표준은 실거래가와 시가표준액 중 더 높은 가격을 기준으로 책정하기 때문에 시가표준액이 1000만원인 차량을 실제로 900만원에 구매했다고 하더래도 세금은 세금은 시가표준액인 1000만원에 맞춰 책정된다는 사실입니다. 중고차를 구매하시는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포인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면세혜택도 차종에 따라 달라지는데 2000cc 이하 승용차는 취득세, 채권,  개별소비세,  자동차세 모두 면제대상이며 2000cc이상 승용차는 지역개발채권 , 개별소비세와 도시철도만 면제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건도  중고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이용하면 쉽게 체크할수 있지만  알아 두는 것도 나쁘지 않을듯 싶어 위 표를 준비해 봤습니다.
중고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활용하여 차가격은 물론 취등록세까지도 절약하는 세테크를 꼭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