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일이 많은 주부들은 다가오는 명절로 인해 걱정이 많으실거예요. 명절 전후로 항상 나오는 이야기가 명절스트레스 명절 증후군이라는 말인데요 손가락 건초염 또한 명절에 더 많이 발생할수 있는 질병이 아닐까 싶습니다. 

 

 

 

평소에 컴퓨터나 핸드폰등으로 손을 많이 사용하거나  또는 가사노동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 
손가락건초염이 많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출산후 아이돌보기며 이것저것 서툰 초보엄마들에게서도 많이 발병한다고 하는데요 제가 아는 분도 출산후 얼마 지나지 않아  손목 건초염으로 인해 통증이 있는데 아기때문에 파스도 붙일수가 없다며 힘들어 하시더라구요


손가락 건초염은 손목에 있는 힘줄인 손목건초에 염증이 생겨 아픈 질환입니다.

 

손목에는 손목에서 엄지손가락으로 이어지는 단무지신건이라 불리우는 힘줄과 장무지외전건이라는 두 개의 힘줄 즉 건이 있는데, 이 건들이 엄지손가락을 움직이고 이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건들은 건초라는 막에 쌓여 있고 건초를 무리하게 반복하여 사용할 경우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곳에 발생한 염증으로 인해 엄지손가락의 운동이 자유롭지 못하고 통증등이 생기는 것을 손목건초염 또는 손가락건초염이라고 합니다.


손가락 건초염 증상으로는 엄지손가락에서 손목으로 이어지는 부분에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손가락 건초염 증상입니다.

 

엄지손가락에서 손목으로 이어지는 부위에 뻐근한 압박감과 통증이 느껴지며,  엄지손가락 끝부분에서 내려오는 손등 중간의 움푹 패인 곳을 눌렀을 때 역시 통증이 느껴집니다.

 

 

 

 

때에 따라서는 
 움직일 때 염증이 생긴 힘줄 부위가 붓기가 있기도 합니다. 통증이 심해지면 물건을 올리거나 손빨레를 하고 병뚜껑을 돌리거나 문고리를 돌리는 등의 가벼운 생활에도 지장이 크므로 그 불편함을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손가락 건초염의 원인은 손을 계속하여 반복해서 무리하게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미용사, 피아니스트, 주부, 마사지사등과 같이 손사용이 많은 직업을 가진 분들에게서 많이 발병되며 아기돌보는데 미숙한 초보산보들에게도 많이 발병된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사용으로 인하여 직장인과 학생들에게서도 많이 발병되고 골프를 자주 치는 분들에게서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손가락 건초염 증상은 손목이나 엄지손가락 부위가 붓거나  찌르듯이 콕콕 쑤신다거나  손목이나 손가락에서 통증이 느껴지고,  손등이 저린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고 하니 이러한 손가락 건초염 증상이 손목이나 엄지손가락에서 느껴진다면 그냥 방치하지 마시고 빨리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건초염을 자가진단하는 방법으로는 
1. 엄지손가락을 다른 모든 손가락으로 감싸쥐세요
2. 그 상태에서 손목을 아래로 꺾어주세요
3. 이 때 엄지손가락에서 손목으로 이어지는 부위(가운데 그림을 참조하세요)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손가락건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손가락 건초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방문해 초기에 진단받는 것이 중요한데 간혹 손가락건초염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하다가 손목관절염이나 관절이 굳는 등 더 큰 증상으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손가락 건초염 증상이 나타나면  가급적 손목 사용을 자제며 온‧냉찜질을 해주고  부목 고정 등을 해주도록 합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에만 의존하지 말고 상태에 따라 의사의 지시에 맞춰 약물치료나 수술 치료가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손가락건초염 예방방법으로는 운동을 하기전후 또는 손목사용이 많은 일을 하기 전과 한 후에 힘줄의 유연성을 위해 자주 준비 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주고  반복적인 동작을 계속하는 손의 무리한 사용을 피하도록 합니다.
또한 작업이나 운동 중간중간 규칙적인 휴식을 함으로써 몸을 보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통증이 생기는 자세와 생활습관은  교정하도록 노력해야 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