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몇일 발톱부위가 계속해서 빨갛게 부어오르고 있어요. 살살 통증이 생겨서 병원에 가게 되었습니다.

 

의사선생님 말씀이 내향성발톱이라고 하시네요. 흔히 말하는 파고드는 발톱이요. 한번도 이런적이 없어서 당황스러웠는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발톱이 살을 파고드는 즉 내향성 발톱으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아직 증세가 심각하지는 않아서 수술할 필요는 없다고 하시면서 간단한 치료와 약을 처방해 주셨어요.

  


발톱은 왜 살을 파고 들어가는걸까요?
살에 발톱 파고들때 어떻게 해야할지 당황스럽고 고통스러운데요 왜 발톱이 살을 파고드는지 내향성 발톱의 원인과 발톱 파고들때 처치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대체적으로 엄지 발톱에 생기는 내향성 발톱은 발톱이 살 속으로 파고들어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 발톱이 안으로 파고드는 원인은 여러가지 입니다.

 

 

발톱바깥쪽을 너무 깊숙이 갂아 살 속에 잘리지 않은 숨은 발톱 조각이 살 속을 파고 든다던가 발톱무좀으로 인해 발톱의 변형이 내향성 발톱을 유발하기도 하는등 발톱이 발톱주위의 살을 누름으로 인해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꽉 끼는 신발을 오랜시간 신거나 발가락 뼈가 뛰어나와 내부압력의 증가로 인한 경우 또 노화나 비만으로 인해 발톱의 굴곡이 심해져서 생기기도 하며 유전적인 요인도 무시할수는 없습니다. 

 

 


엄지발가락은 걷거나 뛸때 큰 압력을 받아 발톱 파고드는 내향성 발톱이 생길 가능성이 큰 부위인데 하이힐등의 굽이 높은 신발과 꽉 조이는 신발은 그 가능성을 더욱 크게 하는 것입니다.

 

 


발톱 파고들때는 처음에는 발톱주위의 살이 빨개지면서 점점 붓고 통증이 생깁니다. 이때 마찰이 심해지면 더 심하게 붓고 진물이 나며 발톱주위가 곪는데 이런경우 냄새도 심해지고 통증이 심해져서 걷기도 어려울수 있습니다. 

 

 


발톱 파고들때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수술을 하지 않고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심한 경우에는 살속으로 파고든 발톱의 옆면을 잘라내고 발톱을 덮고 있는 살을 제거해야 합니다. 발톱 파고들때 통증으로 인해 걷기가 불가능하던지 염증이 심해 피부에 세균의 침입으로 화농성 염증을 일으키는등의 2차 감염이 있을 수도 있으니 가벼운 증상이라고 무시하지 말고 병원에 가서 제대로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발톱 파고들때에는 그 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하이힐처럼  굽이 높은 신발을 오랫동안 신는것을 삼가하고  바람이 잘 통하고 넉넉하고 굽이 낮은 신발을 신음으로써 발에 휴식을 주고 발에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톱을 깎을 때 손톱깍이를 발톱 양쪽에 깊숙이 밀어넣어 짧게 깍지말고 일자로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발톱 파고들때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이라던지 내향성 발톱이  발병되기 쉬운 잠재력을 가진  고위험군의 경우에는 더욱 주의를 요해야 한다고 합니다.

 

 


내향성 발톱에 대해 정리 해 봤는데요 평소 킬힐 신는걸 좋아해서 자주 신고 다니는데 얼마전 미국여행길에 사온 게스구두가 너무 꽉 끼는데 안신기는 아까워 억지로 신고 다녔거든요.. 아마도 그래서 발톱이 파고들었나봐요 ㅠㅠ
힐을 포기할수는 없지만 지나치게 꽉 끼는 힐이나 신발등은 틈틈히 신발을 벗고 발을 휴식하며 신어야 겠네요.
이상으로 발톱 파고들때 포스팅을 마칩니다.

 

 

+ Recent posts